|회원가입
sola
제목6월 첫째 주간 이모저모2023-06-05 10:46
작성자 Level 9

  삼위일체 주간 이모저모

 

  1.예배

  삼위일체주일 공동예배를 드렸습니다. 또한 성찬예식도 거행되었습니다.

삼위일체 신관은 자칫하면 논쟁만을 불러일으키기 쉽습니다. 그러나 조금 깊이 들어가면 세분(위격)의 하나님이 상호내주와 평등관계로 하나가 되시는 오묘하고도 신비한 진리를 마주할 수 있습니다.

 

설교발췌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28:16~20,정용섭목사)

 

삼위일체 교리는 너무 관념적이고 현학적이어서 신학자들에게나 관심거리이지 일반 신자들의 삶과 신앙생활에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삼위일체라는 단어와 개념이 실감 나지 않는 겁니다. 그럴 수 있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현대 물리학이 말하는 양자역학이 일상생활에서 실감 나지 않듯이 말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교 신앙에서 삼위일체 교리는 정말 중요합니다. 하나님을 세상의 최고 원리나 자연 원리로 보는 게 아니라 우리와 아주 가까운 관계를 맺으시는 분으로 인식하고 경험하는 가르침이기 때문입니다. 창조주 하나님은 저 먼 우주 공간 어딘가에 고고히 앉아서 세상을 관망하는 분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역사에 참여하는 분이십니다. 부활 승천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종말에 재림할 때까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실 뿐만 아니라 성령으로 이 순간에도 우리와 함께하시는 분이십니다. 성령은 단순히 진화론이나 양자역학이나 사회과학처럼 사물과 세상을 기계적으로 끌어가는 원리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처럼 인격적으로 우리와 관계를 맺으시는 분이십니다. 우리를 부르시고 우리에게 관심을 보이시고 우리가 구원받기를 원하는 분이십니다. 비유적으로 같은 회사에 다니던 두 사람이 연인 관계가 됨으로써 두 사람 사이의 관계가 완전히 달라졌듯이 삼위일체 개념을 통해서 그리스도교 신앙은 하나님과 훨씬 가까운 관계로 들어간 겁니다.

이 사실을 실제로 아는 사람은 오늘 본문 마지막 절에서 주신 약속을 실감할 겁니다.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예수 탄생 이야기에서 언급된 임마누엘 신앙이 마지막 단락에서 다시 반복되었습니다. 삼위일체 하나님 신앙으로 임마누엘 신앙이 성립한다는 뜻이 아니겠습니까. 그 삼위일체 하나님이 마지막까지 여러분과 어떻게 함께하시는지 깨어서살펴보십시오.”

 

시간이 나시는대로 성찬식 때마다 고백하는 니케아신조를 여러번 읽으시고 묵상하시면 좋겠습니다.

 

  2. 교우동정

  오늘 예배시 성가대 찬양을 드렸습니다. 화음이 잘 되는 합창은 기본적으로 감동입니다. 게다가 찬양곡이고 울림이 좋아서인지 참 아름다운 찬양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매주 첫째주일 오후에 한시간 정도 연습합니다. 많이 참여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연습을 했습니다. 지휘하시는 류*진집사님의 수고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더욱 건강하시기를 빕니다. 반주로 수고해주신 문*숙사모님께도 감사드립니다. 고수의 실력이 유감없이 발휘됩니다.^^

  강단 휘장을 준비했습니다. 몇분들이 서문시장에 가서 천을 구입해서 박*혜집사님께서 수공으로 만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예배에는 남장로님 & 심권사님 둘째따님이신 남*(*/5, */6개월)님께서 방문하셨습니다. 오랜만에 아기의 울음소리가 교회분위기를 생기있게 만들었고 인기가 최고였습니다. 모두 영육간에 강건하시기를 빕니다.

  김*연집사님께서 중식을 위해 맛깔나는 수육을 준비해주셨습니다. 맛있고 풍성하게 즐겼습니다. 감사합니다. 모친을 여의셨는데 주님의 위로가 함께 하시기를 빕니다.

  정목사님은 첫주일에는 서울샘터교회를 방문하셔서 설교와 성찬예식을 집례하십니다. 먼길 건강하게 잘 다녀오십시오.

 

  3. 독감같은 감기

  최근 감기가 극성을 부립니다. 거의 독감같이 심한 증세들이 있고 후유증도 몇주씩 갑니다. 각별히 조심하십시오. 마스크 쓰기는 해제되었지만 가급적이면 마스크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수면, 충분한 영양섭취는 기본이겠죠!

  4. 환경보호

  요즈음 과학자들은 환경문제가 너무 심각하다고 합니다. 불과 몇 십년안에 인류의 멸종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는 모양입니다.

우리 한 사람부터라도 환경을 보호하는 일에 각별히 신경을 쓰며 실천해야겠습니다.

 

  5. 유튜브(YouTube)

  유튜브는 잘 사용하면 다시 없이 유익합니다.

정용섭’, ‘김종일목사 인생산책을 강추합니다. 아주 다양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그리고 알림은 사랑이라고들 하네요.

그리고 이번 예배영상이 너무나 환상적이어서 은혜가 되었습니다.

 

  오늘도 이모저모로 수고해주신 덕택에 즐거운 주일을 보냈습니다. 한 주간도 모두 강건하시고 주님의 평화를 기원합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