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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a
제목삶의 무게(주현후 넷째주일)2023-01-29 20:42
카테고리주현절
작성자 Level 9
첨부파일설교(0129).hwp (95KB)

삶의 무게

미 6:1~8, 주현 후 넷째 주일, 2023년 1월 29

  

미가는 기원전 750~690년 어간에 유대 지역에서 활동하던 선지자로 알려진 인물입니다아시리아 제국의 압박을 강하게 받던 시대입니다고대 이스라엘의 종교 지도자들은 선지자와 제사장으로 구분됩니다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했고제사장들은 제사 의식을 주관했습니다지금 그리스도교에서는 예배를 인도하는 사람과 설교하는 사람이 똑같이 목사나 신부지만고대 이스라엘에서는 그 역할이 구분되었습니다제사장의 활동 무대는 예루살렘 성전이지만 선지자의 활동 무대는 거리입니다제사장은 보수적이고 선지자는 진보적이었습니다선지자들은 세상이 하나님의 뜻대로 변혁되기를 갈망하던 사람들이어서 현실 유지에 급급했던 권력자들을 비판할 수밖에 없습니다구약에 유명한 제사장은 많지 않으나 유명한 선지자는 많습니다이사야예레미야에스겔그리고 열두 소선지자 등이 그렇습니다열두 선지자 중의 한 사람이 미가입니다.

 

화려한 예배의식

오늘 본문 미 6:1~8절은 크게 두 문단으로 나뉩니다첫째 문단은 1~5절입니다여기서 미가는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에 관해서 구약성경 전체의 전통에 따라서 설명합니다그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 끌어내셔서 40년 동안 미디안 광야를 통과하도록 도우신 분이십니다미가가 볼 때 그 모든 과정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공의로우신 분(the righteousness of the LORD)이라는 사실에 대한 증거입니다애굽 제국에서 소수민족으로 박해를 당했으며 광야에서 공공의 적 취급을 당하던 이스라엘을 지켜주셨으니 말입니다하나님의 공의를 경험했으니 이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공의를 삶의 중심으로 삼아야 합니다오갈 데 없이 떠돌이 신세였던 자신들의 이전 처지를 돌아보고 가난한 이들과 억울한 이들을 보살펴야 합니다그런데 당시 이스라엘은 전혀 공의롭지가 않습니다화려한 제사 행위에만 정성을 쏟았습니다그것에 대한 문제 제기가 둘째 문단의 주제입니다. 6, 7절을 보십시오새번역 성경으로 읽겠습니다.

 

수천 마리의 양이나수만의 강줄기를 채울 올리브 기름을 드리면주님께서 기뻐하시겠습니까내 허물을 벗겨 주시기를 빌면서내 맏아들이라도 주님께 바쳐야 합니까내가 지은 죄를 용서하여 주시기를 빌면서이 몸의 열매(자식)를 주님께 바쳐야 합니까?

 

여기에 나오는 단어를 보십시오수천 마리의 양수만의 강줄기를 채울 올리브 기름맏아들 등등입니다하나님 여호와께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목록입니다자식을 바치는 인신 제사는 유대교가 아니라 근동의 이방 종교에서 행해지던 의식입니다생존이 극도로 위태롭다고 느낄 때 사람은 정신적인 무정부 상태(멘탈붕괴)에 이르고거기서 자식을 신에게 제물로 바쳐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고대 이스라엘도 그런 유혹을 받긴 했습니다아브라함이 이삭을 번제로 바치려고 했던 이야기와 입다 사사가 자기 딸을 바치겠다고 서원한 이야기에서 그런 흔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유대교는 그런 인신 제사를 단호히 거부했습니다지금 미가 선지자는 그런 이방 종교의 인신 제사 의식까지 거론하면서 제사 행위에 지극 정성을 보이는 이스라엘 백성의 행태를 비판하는 중입니다.


번제물인 양은 실제로 고대 이스라엘의 제사 의식에서 바쳐졌습니다제사장은 양을 잡아서 피를 제단에 뿌리고 불에 태워서 향을 위로 올립니다생명의 주인이신 하나님께 자기를 바치겠다는 생각이 그런 번제 의식으로 자리를 잡은 겁니다고대 이스라엘의 이런 번제 의식 자체를 무조건 매도하면 안 됩니다죽음과 삶의 경계선까지 자신들을 몰고 감으로써 구원을 얻으려는 태도이기 때문입니다문제는 이런 화려하고 나름대로 진정성 있는 종교의식에 지나치게 기울어졌다는 사실입니다그러다 보니 결국 종교의식의 본질이즉 예배의 본질이 훼손되거나 왜곡된 겁니다.


예배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미가가 바로 앞에서 짚은 출애굽과 그 이후 광야에서 벌어진 일련의 사건들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구약성경에 출애굽 사건이 반복해서 언급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애굽 제국은 세상의 정치와 경제 권력이 일정한 체제를 갖춰서 사람들을 지배하는 작동원리입니다거기서는 늘 최대한의 성과를 올리는 방법을 찾기 마련입니다피라미드를 건설하려면 값싼 노동력을 동원해야 합니다노예와 서민들이 그 대상입니다올겨울 한파와 에너지값의 상승으로 가장 큰 타격을 보는 이들이 가난한 사람들이었던 것처럼당시 강력한 국가 건설이라는 이데올로기가 작동하는 애굽에서 가장 큰 고통을 당하는 계층은 당연히 하층 계급이었습니다전쟁포로노예소수인종 등등입니다여호와 하나님은 그런 제국주의를 거부합니다그런 체제 아래서는 하나님이 창조한 일부 사람들의 삶이 무너지기 때문입니다하나님의 창조 행위가 부정되는 사태를 어떻게 그대로 놓아둘 수 있겠습니까하나님이 개입하셔서 이스라엘을 애굽 제국에서 끌어내셨습니다고대 이스라엘의 제사 행위는 불의에 개입하여 공의를 펼치시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의식입니다양과 숫양을 바치고 성가대의 멋진 시편 찬송가가 울린다고 하더라도 하나님의 공의로우심이 잊힌다면 그게 무슨 제대로 된 제사이고 예배가 되겠습니까? 8절에서 미가는 이렇게 호소합니다새번역으로 읽겠습니다.

 

너 사람아무엇이 착한 일인지를 주님께서 이미 말씀하셨다주님께서 너에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도 이미 말씀하셨다오로지 공의를 실천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하나님의 공의

미가는 주님께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여기서 세 가지로 요약했습니다공의와 인자와 겸손입니다. KJV은 이 세 가지를 정확하게 번역했습니다. to do justly, to love mercy, to walk humbly with thy God입니다정의롭게 행하고자비를 사랑하고겸손하게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입니다이를 더 압축하면 정의와 자비와 겸손입니다미가가 여기서 말하려는 핵심은 정의와 자비와 겸손이 없으면서 화려하게 예배드리는 걸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겠습니까정의롭고 착하게 살아야 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힘없는 사람들이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도록 보살펴야 한다는 사실을 누가 모르겠습니까문제는 그걸 알아도 그렇게 살기가 어렵다는 데에 있습니다여기에는 정의란 무엇인가자비란 무엇인가 하는 근본 질문이 놓여 있습니다.


오늘 본문 바로 뒤에는 당시 불의한 일들에 대한 구체적인 예가 나옵니다. 10절에는 불의한 재물과 축소시킨 가증한 에바가 나오고, 11절에는 부정한 저울과 거짓 저울추가 나옵니다에바는 바구니라는 뜻으로 물건의 양을 잴 때 사용합니다여기서 언급된 물건들은 장사꾼들이 이익을 남기려고 눈금을 속이는 행위를 가리킵니다이렇게 속이는 방식이 아니면 돈을 벌기가 쉽지 않았겠지요돈을 벌더라도 조금 벌겠지요속임수를 조직적이고 광범위하게 실행하면 대박을 칩니다요즘은 저런 속임수가 오히려 합법적입니다두 가지만 예로 들겠습니다.


하나는 금융업입니다은행은 수신과 여신에 각각 다른 이자율을 붙여서 그 차액으로 운영됩니다돈이 돈을 버는 구조입니다초국가 헤지펀드는 더 악랄합니다미리 정보를 빼거나 작전을 벌여서 고수익을 올리는 방식입니다지금 대통령 부인이 이와 비슷한 일에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에 연루되었다는 보도가 오래전부터 있었고여기에 관련된 이들이 재판을 받는 중입니다다른 하나는 기업주와 노동자 관계입니다기업이 벌어들이는 금액이 노동자들에게 제공하는 임금보다 클 때 기업은 돈을 법니다돈을 많이 번 기업은 그걸 토대로 해서 사업을 더 확장하고 다시 더 많은 돈을 벌어들입니다그게 바로 자본주의 체제 아래서 기업가의 능력이라고 사람들은 인정합니다합법으로 여깁니다과연 그럴까요그들이 노동자들의 노동력을 정당하게 대우했고사회로부터 받은 온갖 혜택을 제대로 돌려주었을까요큰 기업체로 인해서 벌어지는 기후 위기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집니까법망만 피한다고 해서 정의로운 건 아니지 않습니까이런 일련의 현상을 나 몰라라 하는 건 가증한 에바이고 부정한 저울입니다우리는 이런 세상에 익숙해져서 이에 관해서 별로 문제의식이 없습니다저는 현재 자본주의 메커니즘을 정의롭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그렇다고 해서 거기에 뚜렷한 대안이 눈에 들어오지도 않습니다인류는 이미 호랑이 등에 올라탄 격입니다개인과 개인이지역과 지역이나라와 나라가 합법적인 방법과 불법적인 방법을 총동원해서 자신들의 이익을 극대화합니다그 끝이 어딜지 저는 별로 낙관적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이 내린 최선의 길은 율법 실행입니다미가의 주장도 율법 범주에 들어있습니다레 19장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가난한 사람과 거류민을 위하여 곡식을 거둘 때 모퉁이까지 다 거두지 말고 이삭도 줍지 말며 포도원의 열매를 다 따지 말라도둑질하지 말며 속이지 말며 서로 거짓말하지 말라네 이웃을 억압하지 말고 착취하지 말며 품꾼의 삯을 아침까지 밤새도록 네게 두지 말라청각장애인을 저주하지 말며 시각장애인 앞에 장애물을 놓지 말라선지자들의 설교만이 아니라 모세오경도 정의와 자비와 겸손을 삶에서 가장 높은 가치로 제시합니다고대 이스라엘에서 이런 말씀에 충실하게 사는 사람도 있으나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더 많았습니다세월이 흐르면서 이런 말씀은 죽은 문자로 남고 불의한 재물과 가증한 에바와 부정한 저울과 거짓 저울추가 대세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오늘까지 여전합니다별로 좋아질 기미도 보이지 않습니다왜 그럴까요정말 정의와 자비는 불가능한 것일까요불가능한 일을 성경이 요구하는 것일까요불가능하다면 우리는 아예 포기하는 게 낫지 않을까요포기하지 않고 붙들고 살다가는 정신이 분열될지도 모릅니다.

 

하나님의 완전

마태복음 기자는 5장에서 율법에 대한 예수님의 생각을 여섯 가지 반명제(Antithese)로 정리했습니다. 1) “살인”- 마 5:22절은 살인하지 말라는 율법에 대한 반명제로 실제 살인만이 아니라 형제에게 화를 내는 행위가 이미 살인이라고 규정했습니다. 2) “간음”- 28절은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3) “이혼”- 31, 32절은 이혼 증서를 써주고 이혼하라는 율법을즉 이혼 문제를 편의주의적으로 해석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4) “맹세”- 34절은 맹세를 지키느냐 않느냐 하기 전에 아예 맹세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5) “대적”- 눈에는 눈이에는 이라는당시로서는 나름 합법적인 율법 논리에 떨어지지 말고 악한 자를 아예 대적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6) “원수 사랑”- 이웃만이 아니라 원수까지 사랑하라고 합니다무슨 말씀인가요누구도 율법을 온전하게 지킬 수 없기에 율법을 얼마나 지키느냐 하는 기준으로 자기 삶과 다른 사람의 삶을 평가하기 시작하면 위선에 떨어집니다위선으로는 아무리 고상하게 살아도 하나님의 구원과는 거리가 멉니다오해는 마십시오정의와 자비와 겸손을 실천하려는 노력이 무의미하다는 게 아닙니다그것으로 상대적인 우월감이나 상대적인 자괴심에 떨어지는 게 문제입니다그래서 예수께서는 결론적으로 마 5:48절에서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perfect)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perfect)하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하나님의 완전성을 목표로 살아야 한다는 말씀입니다삶의 차원이 완전히 달라진 겁니다.


정의와 자비에 관한 실행 규칙인 율법을 지키기도 힘든데완전해지라고 하니이게 말이 되나요우리에게 더 무거운 짐을 맡기는 듯이 보입니다그렇지 않습니다예수님은 어느 순간에도 우리에 무거운 짐을 맡기는 분이 아니십니다율법이라는 무거운 짐을 진 이들에게 내게로 오라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 11:29)라고 말씀하는 분이십니다그런데 왜 완전해지라고 말씀하신 걸까요?


여기서 대답을 찾으려면 우선 율법적인 삶이 무엇인지를 조금 더 실질적으로 이해해야 합니다번복되는 설명이지만 이해하고 들어보십시오율법적인 삶은 점수로 사람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60점짜리 인생이 있고, 80점짜리 인생이 있고, 30점짜리 인생도 있다고 말입니다점수에 따라서 사람이 판단 받습니다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낮은 점수를 받는 사람을 은근히 무시하면서 만족스러워합니다살인자를 혐오합니다살인자를 혐오하는 사람도 일상에서 친구를 욕하고 무시합니다그게 바로 살인이나 마찬가지라면 누가 살인자를 혐오할 수 있겠습니까.


여러분은 예수님의 이런 반명제가 지나친 비약이라고 생각하시나요속으로 친구를 욕하고 미워하고 시기해도 실제 살인자와는 완전히 다르다고 말입니다예수께서 살인자를 두둔하려고 이렇게 말씀하신 게 아닙니다사람들의 윤리적인 노력을 깎아내리는 게 아닙니다누가 상대적으로 더 나은가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하나님의 완전하심에 초점을 두라는 말씀입니다아주 간단하게 바꿔말하면연봉의 차이에 매달리지 말고 삶의 질에 천착하라는 겁니다.


요즘 저는 매주 목요일마다 외르크 칭크의 책 기도를 어떻게 드릴까요?』 2권에서 그가 쓴 기도문을 강독하는 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올리는 중입니다지난 목요일인 126일에 올린 기도문의 제목은 의로운 사람도 늘 선하지는 않다입니다우리에게는 선과 악을 구분할 능력이 없기도 하고그걸 구분해서 실행할 능력은 더 부족하기 때문입니다우리가 얼마나 정의롭고얼마나 도덕적이고얼마나 진보적이고 개혁적일 수 있을까요한밤중에 낯선 사람이 여러분을 찾아와서 하룻밤 재워달라고 하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들어주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저는 그분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정말 사정이 딱한 게 분명하다면 인근 숙박 시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돈을 주거나 숙박 시설에 데려다주겠지요이게 완전한 윤리는 아닙니다낯선 이들도 가족처럼 대해야 하지 않겠습니까그리스도교 믿음이 있어도 실제 삶에서 벌어지는 문제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우리 일상에서 감당해야 할 삶의 무게가 우리의 능력을 넘어서기 때문입니다어려운 상황을 아무리 잘 풀어보려고 노력해도 개인으로서는 감당할 수 없는 현상이 종종 벌어지기도 합니다이럴 때는 참으로 난감합니다.


저는 삶의 중심을 율법이 아니라 하나님의 완전하심에 두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서 여전히 대답을 찾습니다하나님의 완전하심에 삶의 중심을 두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 경쟁하지 않고다른 사람의 판단에 일희일비하지 않습니다자기의 삶이 하나님 안에서 완성된다는 사실을 알기에 생명 완성을 향해서 앞으로 나아갑니다그런 과정에서 시행착오가 없을 수 없으나 거기서 낙심하지 않고 기도하는 가운데 매 순간 최선의 길을 선택해서 그 길을 갑니다.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빌 2:12)라는 바울의 가르침이 바로 이런 의미가 아니겠습니까그렇습니다우리는 모두 각자에게 주어진 삶의 무게를 묵묵히 감당하면서 하나님의 완전을 향해서 함께 길을 가는 거룩한 도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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